7가지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은 건강한 성장의 초석
상태바
7가지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은 건강한 성장의 초석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1.08.03 2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교육청, 가정연계를 실현하는 교구 '골고루 키 쑤욱' 제작·보급
도교육청이 제작 보급할 교수, '골고루 키 쑤욱'.
도교육청이 제작 보급할 교수, '골고루 키 쑤욱'.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석문)은 미래를 여는 학생의 건강증진과 비만예방을 위하여 학부모, 학생, 교사가 함께 연계 교육할 수 있는 3D 키측정 교구 ‘골고루 키 쑤욱’을 제작·보급한다.

올바른 식생활 실천을 위한 3D 키측정 교구는 학생과 학부모의 키 성장에 대한 관심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건강한 성장을 이끄는 7가지 생활습관 형성을 통해 학생의 건강한 성장과 비만 예방을 돕고자 제작된 교구이다.

7가지 건강생활습관은 건강 5행을 바탕으로 키 성장에 영향을 주는 생활습관이며, 제주의 특색을 살린 스티커로 이미지화하고 전문가의 구체적인 설명이 담긴 교육영상을 QR이미지로 제공하여 가정에서도 쉽게 학생지도가 가능하다

건강 5행(行)이란 건강한 생활습관 중 성장과 건강에 가장 기초적인 사항 다섯 가지(물, 햇빛, 수면, 신체활동, 식생활)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며, 그 중 식생활을 좀 더 세분화(아침밥의 중요성, 골고루 꼭꼭 씹어먹기, 미량영양소 섭취의 필요성)하여 7가지 건강생활습관을 제시하고 있다.

생활습관 형성의 중요한 시기인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각 가정에 보급되며, 학교에서는 모든 교실에 부착하여 교육 및 상담활동 등에 활용됨으로써 가정연계 지도가 가능토록 했다.

올해 초 전국 최초 놀이형 식생활 교구인 ‘골고루 씽씽이’에 이어 제작된 교구로서 학교에서는 ‘골고루 씽씽이’를 활용하여 올바른 영양·식생활 교육활동을 하고, 가정에서는 학부모님들과 함께 ‘골고루 키 쑤욱’교구를 통한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돕게 된다.

더불어 7가지 건강생활습관 교육영상은 교육청 학생건강추진단장과 다양한 분야의 현직 교사(체육, 영양, 보건, 유치원, 초등교사 등)들에 의해 자체 제작·촬영되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제주도교육청 학교급식팀 관계자는“개학이 시작되면 ‘골고루 키 쑤욱’교구를 1학년 각 가정에 보급 및 초등학교 모든 교실에 부착하여 올바른 식습관 및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라며“학생의 건강한 성장과 BMI을 낮추는 비만 예방 효과까지 가져옴으로써 평생 건강의 기틀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