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용천수와 함께 추억 돋고 감동 돋는 축제 한마당
상태바
[기고] 용천수와 함께 추억 돋고 감동 돋는 축제 한마당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08.24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승은 제주시 조천읍사무소
장승은 제주시 조천읍 사무소
장승은 제주시 조천읍 사무소

조천리 해안을 따라 걷다보면 아기자기하고 다양한 용천수를 만날 수 있다. 해안가 주변에 분포한 용천수는 주민들의 식수였고 목욕탕, 빨래터는 물론 농업용, 우마용, 각종 농기구 및 채소 등을 세척하는 곳이었다.

용천수 관련 자료를 찾아보니 조천읍은 제주도에서 비교적 용천수가 풍부한 지역으로 총 83개의 용천수가 있고 그 중 41개가 조천리에 분포되어 제주도 내 마을 중에 가장 많다고 한다.

일찍이 용천수의 가치와 생태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인식한 마을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용천수지킴이를 결성했고 용천수 주변 환경정비 및 홍보용 영상 제작 등 활동을 전개하였다.

그리고 오는 8.27일 조천포구 일대에서 제2회 조천리 용천수축제를 개최한다. 조천리축제위원회를 중심으로 용천수지킴이, 마을 자생단체 등 온 마을이 힘을 모아 일구어낸 두 번째 축제를 통해 용천수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 지역의 화합과 공동체의 역량을 높여나가고자 한다.

조천읍 민속보존회의 입도거리굿을 시작으로 전통혼례 재현식, 궁중정악 축하공연, 플리마켓 등이 전개되고 조천마을 해설사와 함께하는 용천수 탐방은 필수 코스다. 그 외에도 영화감독과 함께하는 영화설명회 및 가문잔치 등 다채로운 행사가 방문객을 맞이할 것이다.

용천수를 지키고자 하는 마을의 노력이 빚어낸 축제에 많은 분들이 참여하시어 제주의 자연자원이자 역사문화유산인 용천수의 소중함을 느끼고 넓게 펼쳐진 조천포구의 저녁노을을 감상하는 행복한 시간을 함께 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