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7일부터 참여형 자기기입식 전자역학조사 추진
상태바
제주도, 7일부터 참여형 자기기입식 전자역학조사 추진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2.02.03 2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학조사 체계 전환 … 고위험군 관리 및 중증예방 목표
제주도는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인 오미크론 대 유행에 대응해 한정된 방역역량을 고위험군 관리에 집중키 위해 7일부터 도민참여형 자기기입식 전자역학조사를 실시한다.
제주도는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인 오미크론 대 유행에 대응해 한정된 방역역량을 고위험군 관리에 집중키 위해 7일부터 도민참여형 자기기입식 전자역학조사를 실시한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 확산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가족 및 고위험군 중심으로 역학조사 체계를 전환한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그동안 확진자 발생 시 인적사항과 기저질환 여부, 현재 증상 등을 점검하는 기초 역학조사를 우선 진행한 뒤 감염경로, 접촉자, 동선 등을 확인하는 심층 역학조사를 하고 필요시 현장 역학조사를 병행해왔다.

최근 확진자 급증으로 보다 효율적이고 신속한 역학조사가 필요해짐에 따라 고위험군 접촉자를 우선 분류해 진단검사를 실시해 제주지역 중증화를 예방한다는 계획이다.

1월 4주차 제주지역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 검출률은 56.3%로 전국 80%에 비해 낮지만, 오미크론 대유행에 대응해 한정된 방역역량을 고위험군 관리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제주도는 오는 7일부터 도민 참여형 자기기입식 전자역학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도민 참여형 자기기입식 전자역학조사는 확진자가 직접 역학조사 관련 내용을 작성하는 방식이다.

확진자가 발생하면 각 보건소에서는 코로나19 정보관리시스템을 통해 전자역학조사 안내문자를 발송하고, 대상자에게 전자역학조사 기본사항(사전고지 및 회신방법 등)을 전화로 안내한다.

확진자는 추정 감염경로, 가족(동거인) 및 집단시설 접촉자 여부 등을 본인이 직접 입력하게 된다.

이후 보건소에서는 역학조사 회신여부를 확인하고, 미회신 자는 기존 방식으로 조사한다.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선제적 검사도 조정된다.

오미크론 대응전략 진단검사 원칙에 입각해 60세 이상 고위험군 대상시설 등을 중심으로 선제검사를 유지하고 기타 시설은 신속항원검사 등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고위험시설인 요양병원, 요양시설, 정신병원, 정신요양시설, 정신재활시설도 선제검사를 유지할 계획이다.

백신 접종력에 상관없이 주2회 PCR검사+주2~3회 신속항원검사(자가검사)

임태봉 제주코로나방역대응추진단장은 “오미크론의 높은 전파력과 설 명절 이동량 증가를 고려하면 2월 한 달은 고비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한정된 방역역량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고위험군 관리와 중증예방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