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당선인“과거는 바꿀수없지만 미래는 함께만들수있어”
상태바
尹당선인“과거는 바꿀수없지만 미래는 함께만들수있어”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2.04.03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제74주년 4·3희생자추념식서
김부겸총리 “12일부터 4.3 희생자에 보상금 지급 가능"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제74주년 제주4.3추모식에 참석 추모사를 했다. 윤 당선인은 억울하단 말한마디 하지 못하고 소중한 이들을 잃은 통한을 그리움으로 견뎌온 제주도민과 제주의 역사앞에 숙연해진다며 도민들의 아픔을 보듬겠다고 약속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제74주년 제주4.3추모식에 참석 추모사를 했다. 윤 당선인은 억울하단 말한마디 하지 못하고 소중한 이들을 잃은 통한을 그리움으로 견뎌온 제주도민과 제주의 역사앞에 숙연해진다며 도민들의 아픔을 보듬겠다고 약속했다.

제74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이 3일 오전 10시 제주 4·3평화공원 위령제단과 추념광장에서 봉행됐다.

추념식에서도 4·3의 명예회복과 실질적 피해회복 의미를 담은 4·3 경과보고 영상, 추모공연 등을 통해 4·3의 해결을 위한 노력과 성과를 공유했다.

추념식에는 대통령 당선인 신분으로서는 처음으로 윤석열 당선인이 참석했다. 정부측 인사로는 김부겸 국무총리를 비롯해 법무부장관, 행정안전부 차관,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장, 국가인권위원장 등이 참석하고, 현충원 집례관과 국방부 의장대가 참석해 헌화·분향 등 행사를 지원함으로써 4·3 희생자를 위해 최대한 예우를 갖췄다.

운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추념사에서 “4·3의 아픈 역사와 한 분, 한 분의 무고한 희생을 기억하고 있다”면서 “억울하단 말 한 마디 하지 못하고 소중한 이들을 잃은 통한을 그리움으로 견뎌온 제주도민과 제주의 역사 앞에 숙연해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4.3의 아픔을 치유하고 상흔을 돌보는 것은 4.3을 기억하는 바로 우리의 책임이며, 화해와 상생, 그리고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대한민국의 몫”이라며 “4.3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의 온전한 명예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당선인은 “생존 희생자들의 아픔과 힘든 시간을 이겨내 온 유가족들의 삶과 아픔도 국가가 책임 있게 어루만지겠다”며 “무고한 희생자들을 국민과 함께 따뜻하게 보듬고 아픔을 나누는 일은 자유와 인권이라는 보편적 가치를 지향하는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당연한 의무”라 했다.

윤석열 당선인은 “과거는 우리가 바꿀 수 없지만, 미래는 우리가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다는 믿음이 비극에서 평화로 나아간 4.3 역사의 힘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당선인은 “제주 4.3 평화공원이 담고 있는 평화와 인권의 가치가 널리 퍼져나가

세계와 만날 수 있도록 새 정부에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추념사에서 “그 오랜 세월 동안, 몸과 마음의 상처를 참고 견디면서도 4·3이 잊혀지지 않도록 역사의 증인이 되어주신 생존 희생자와 유가족 여러분께 머리 숙여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올린다”고 했다.

이어 김부겸 총리는 “냉전과 민족 분단의 혼란 속에서 제주도민 3만여 명이 무자비한 국가폭력에 목숨을 잃었다”면서 “구사일생으로 목숨을 부지한 사람들은 ‘폭도’, ‘빨갱이’로 낙인찍혀 반세기 가까이 숨죽여 살아야 했다”고 위로했다.

그러나 “역사의 진실과 정의를 바라는 끈질긴 외침을 통해서 제주 4·3은 가쁜 숨비소리를 내며 마침내 역사의 심연에서 그 본 모습을 드러냈다”면서 “4·3의 숨비소리가 역사의 숨결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제주도민들의 단단한 용기, 그리고 처절한 분투 때문으로, 남도의 외딴섬에서 울려 퍼진 제주도민의 목소리에 진실된 역사를 지키고자 하는 양심적인 시민들이 응답한 것”이라 했다.

김부겸 총리는 “지난해 상반기에 진행된 ‘희생자·유족 7차 신고사업’에서는 44분이 희생자로, 4054분이 유족으로

새로이 인정받았“다면서 ”내년 1월부터 ‘8차 신고사업’도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다음 정부에 그 내용을 잘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김부겸 총리는 오는 12일부터는 개정된 「4·3특별법」에 따라서 4·3희생자에 대한 보상금 지급이 가능헤진다고 했다.

구만섭 제주특별자치도 권한대행은 추념식 인사말씀에서 “제주도정은 4·3의 진상규명과 희생자의 명예를 회복하고 유족의 아픔을 치유하는 데 정성을 다하여 과거사 청산의 모범이 되도록 4·3의 완전한 해결을 이뤄나가겠다”고 밝혔다.

올해로 74주년을 맞는 4·3희생자 추념식은 지난해 4·3특별법 전부 및 일부개정으로 4·3희생자와 유족의 명예회복과 실질적 피해보상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그 어느 때보다 각별한 의미를 지닌다.

오는 6월부터 4·3희생자 보상금 신청·접수가 시작될 예정이어서 실질적 피해회복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됨은 물론, 지난 3월 29일, 지난해 전부개정 된 4․3특별법에 따른 첫 특별재심(33명) 및 직권재심 공판(40명)에서 행방불명 희생자들에 대한 무죄판결이 내려짐에 따라 향후 공판에서도 무죄선고를 통한 명예회복이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지침에 따라 4·3 생존희생자 및 유족, 정부 및 정당 관계자 등 총 299명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됐다. 4·3 생존 희생자와 유족 등 190여 명이 참석하여, 참석자의 60% 이상으로 생존희생자 및 유족 중심의 추념식이 봉행됐다.

추념식은 식전행사와 본 행사로 구성됐으며, 오전 9시부터 식전행사로 종교의례 및 ‘밴드 둘다’의 공연이 진행됐다.

오전 10시 정각에는 1분간 제주도 전역에 묵념 사이렌이 울려 4·3영령에 대한 추념의 시간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