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건강기능식품 제대로 알고 구매하자
상태바
[기고] 건강기능식품 제대로 알고 구매하자
  • 제주경제일보
  • 승인 2022.05.11 0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주연 제주시 위생관리과
박주연 제주시 위생관리과
박주연 제주시 위생관리과

일반식품, 건강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은 다르다. 모든 식품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1차 기능은 생명 및 건강 유지와 관련되는 영양기능, 2차 기능은 맛, 냄새, 색 등의 감각적, 기호적인 기능, 3차 기능은 건강유지 및 증진에 도움이 되는 생체조절기능 등 이다.

이 때 건강기능식품은 3차 기능인 생체조절기능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식품이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고 해서 건강기능식품이 되는 게 아니고, ‘건강기능식품’은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규정에 따라 일정 절차를 거쳐 만들어지는 제품으로서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 또는 인증마크가 있다. 이러한 점에서 ‘건강식품’, ‘자연식품’, ‘천연식품’과 같은 명칭은 ‘건강기능식품’과는 다르다.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된 기능성만 표시 할 수 있어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 또는 마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모든 건강기능식품에는 기능성원료의 『기능성』이 표시되어 있고, 일반식품의 영양표시에는 기능성표시가 없다. 건강기능식품 구매 전에 나에게 꼭 필요한 기능성이 무엇일까 생각해 보고 내 몸에 알맞은 기능성을 갖춘 제품인지, 영양, 기능 정보 표시사항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나에게 맞는 건강기능식품을 지혜롭게 선택할 수 있다.
건강기능식품은 일상식사와 함께 섭취하였을 때, 영양을 공급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는 점에서 의약품처럼 질병의 예방이나 치료에 효과를 보기 위함이 아니므로, 제품 구매 시 기능성이 100% 향상된다는 식으로 기능성을 지나치게 장담하는 유형 및 특정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에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과대광고에 현혹되지 말아야 하며, 건강기능식품은 일반식품과 달리 섭취량과 섭취방법이 정해져 있어 반드시 확인하고 지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