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지감귤 ‧ 만감류 품질분석 정밀관리
상태바
노지감귤 ‧ 만감류 품질분석 정밀관리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2.10.19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조생 당도 1.2도·일반조생 1.0도 높아… 수확기까지 품질 관리 필요
만감류 10월부터 당도 증가 시기 … 품종별 시기별 관수량 조절해야
농업기술원이 고품질 감귤 생산을 위해 주기적인 품질분석을 통해 품질을 관리하도록 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허종민)은 고품질 감귤 생산을 위해 주기적인 품질분석을 통한 품질향상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올해산 노지감귤은 ▲극조생 당도 9.3°Bx(브릭스), 산 함량 1.24% ▲일반조생 당도 9.2°Bx, 산 함량 1.38%로 조사됐다(10.11. 극조생 일남1호 기준).

당도는 극조생은 전․평년 대비 각각 1.2°Bx, 0.5°Bx 높고, 일반조생은 1.0°Bx, 0.7°Bx 높으며, 산 함량은 모두 전․평년 대비 0.08~0.22% 높은 값으로 최고의 품질을 보이고 있다.

극조생감귤 본격 수확이 시작되고 일반조생 착색 및 성숙기에 들어서면서 수확 마지막까지 철저한 품질 관리, 부패방지제 및 칼슘제 살포가 필요하다.

이에 각 농업기술센터는 ‘과수 품질분석실’을 운영해 감귤 품질분석 서비스와 함께 물 관리, 수확시기 판단 등 품질관리컨설팅을 지원한다.

품질분석실은 당도, 산 함량을 동시에 분석할 수 있는 당산도 분석기, 비파괴당도계 등 전문 분석 장비를 갖추고, 과원 특성에 따른 물 관리, 수확시기 판단 등 컨설팅을 실시한다.

최근에는 타이벡 피복 감귤의 당은 높이고 산 함량을 감소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품질분석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분석시료(열매)를 채취해 가까운 농업기술센터로 방문하면 된다.

품질분석 시료는 과원에서 착과량, 나무세력 등을 감안해 평균이 되는 나무를 선정하고 상․중․하단부로 구분해 총 10과 내외로 채취한다.

나무 선정이 어려울 때는 과수원을 4등분하고 대각선으로 만나는 3개 지점에 위치한 나무 3그루를 선정한다.

한편 노지감귤뿐만 아니라 과실이 비대해지며 당도가 증가하고 착색이 시작되는 만감류의 본격적인 품질관리도 필요하다.

10월부터는 당도가 올라가는 시기이므로 반드시 품질분석 후 품종별 시기별 품질관리 기준에 따라 관수량을 조절해야 한다.

△한라봉 당도 10°Bx, 산 함량 2.0% △천혜향 당도 8.2°Bx, 산 함량 3.6% △레드향 당도 9.5°Bx, 산 함량 2.5% △황금향 당도 10.0°Bx, 산 함량 1.3%(10월 무가온재배 기준).

김정훈 기술보급팀장은 “지난해 1조원 시대를 연 제주감귤은 품질을 바탕으로 세대를 아우르는 국민과일로 자리잡아야 하는 중요한 시점”이라며 “품질분석 컨설팅을 통한 품질 향상 및 수확 시기 조절 등 제주감귤의 경쟁력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품질분석을 통한 정밀관리 효과가 뚜렷하고 성숙기 ~ 수확기의 물 관리가 실질적인 품질 향상 방안으로 인식되면서 품질분석 건수는 47% 증가하며 높은 호응을 보이고 있다(제주농업기술센터 최근 5년 기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