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도정, 유례없는 언론통제 및 감시지침 파기하라!”
상태바
“오영훈 도정, 유례없는 언론통제 및 감시지침 파기하라!”
  • 제주경제일보
  • 승인 2022.12.14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제주도당 논평
- 제주도, 도·시·출연기관·사업소 등에 언론취재 사안 신속보고체계 운영 계획 지침
-“언론은 정치권력 혹은 특정 세력의 간섭과 영향으로부터 독립된 중추적 보루”

오영훈 도정이 사상 유례없는 언론통제 및 감시 지침으로 도민사회를 경악시키고 있다.

제주도는 도 본청은 물론 제주시 전 부서, 서귀포시 전 부서와 출자·출연기관 사업소, 협의체를 비롯한 모든 기관과 직원에게 ‘언론 취재사안 등 신속 보고체계 운영계획’ 지침을 도지사 요청 사항이라며 언론취재에 대해 즉시 소통담당관실과 공보관실로 보고할 것을 지시했다.

보고대상과 내용은 더욱 충격적이다. 언론사와의 통화 내용 하나하나를 포함해 기자의 부서방문, 인터뷰 자료제공, 현장방문 등 취재사항 전반은 물론 소속 언론사 및 기자 이름, 연락처, 취재 목적, 보도 예정일 취재협조 내용 등이 보고대상으로 알려져 더하고 있다.

제주시와 서귀포시 양 행정시의 읍·면·동에까지 도 소통담당관실과 시 자치행정과에 동시 보고하도록 지시했고 공사와 출자출연 기관 등 산하 공공기관은 지도, 감독 부서를 통해 보고하도록 했다.

역대 어느 도정에도 찾아볼 수 없는 전 직원, 전 부서 대상 언론 통제와 감시를 자행한 오영훈 지사의 사정 지침이 만천하에 드러났다.

오영훈 지사가 도민중심의 소통행정을 펼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선거공신을 신임 소통담당관을 임명했고 공보관 또한 선거공신으로 임명됐지만 결국 이 두 선거 공신은 오 도정의 언론통제와 감시의 첨병에 지나지 않았다.

사실 오영훈 도정 출범 후 언론 통제의 위험성이 이곳저곳에서 많이 감지 돼 왔다.

오영훈 도정의 비판적 기사를 쓴 언론사에는 지원을 줄이거나 중단하려한다는 의혹이 제기됐고 관련부서에서는 비판적인 기사를 쓸 것 같으면 기자의 자료 요청에도 자료를 제공하지 않고 정보공개청구를 하라고 대응하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한다.

엄연한 불법선거운동을 통한 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가 됐을 때 오 지사는 이태원 참사로 무너지기 직전인 정권이 사정의 칼날을 휘두르고 있다고 항변했지만 비서실을 통해 도의원들을 사찰하더니 제주도 전 부서 언론 통제·감시 메뉴얼을 만들어 도민의 알권리를 침해시키고 있는 내로남불의 행태를 이어가고 있다.

과연 앞뒤가 너무나도 다른 오영훈 지사의 본 모습은 무엇인가?

언론은 정치권력 혹은 특정 세력의 간섭과 영향으로부터 독립되고 주권자인 도민을 대신해 도정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역할을 통해 도민의 알권리를 충족시켜주는 우리사회의 민주화의 중추적인 보루이다.

우리 제주지역사회의 또 다른 충격을 주고 있는 언론통제·감시를 자행한 오영훈 지사는 도내 언론사 및 기자, 도민께 사죄하고 언론통제·감시를 위한 ‘언론 취재사안 등 보고체계 운영 계획’을 즉각 파기하길 촉구한다.

2022. 12. 13.

국민의힘 제주도당 허용진 위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