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든 피해 입은 제주도민은 행정이 나서서 보호해야”
상태바
“어디서든 피해 입은 제주도민은 행정이 나서서 보호해야”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02.27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영훈 지사, 27일 도정현안 공유 티타임서 예방대책 마련 강조
- "4·3희생자와 유족의 명예 회복을 위해 노력했지만 갈 길 멀다"
- “도외 유학생 현황 파악, 시·도교육청과 협력 예방대책 강구” 주문
오영훈 도지사가 27일
오영훈 도지사가 27일 도정현안 공유 티타임에서 최근 제주출신 고교생이 도외 고교서 겪은 학교폭력 사건과 관련, 제주출신을 이유로 폭력의 대상이 되는 것이 발생할 수 있는 일인지 묻고 싶다며 각 시도교육청과 협력해 예방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국내외 어디서든 제주도민이 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도민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사후대책을 추진하는 한편, 유사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대책 마련에도 힘써 달라”고 강조했다.

오영훈 지사는 27일 오전 8시 40분 집무실에서 열린 도정현안 공유 티타임에서 2017년 제주 출신 학생이 도외 고등학교에서 겪은 학교 폭력사건이 최근 사회적 이슈로 대두된 것과 관련해 분노를 표하며 도민 안전과 인권 보호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오 지사는 “제주 출신이라는 이유만으로 학교폭력의 대상이 되는 것이 선진국인 대한민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일인지 묻고 싶다”며 “4·3 희생자와 유족의 명예회복을 위해 노력해왔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고 말했다.

이어 “우선 도외에서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의 현황을 파악하고 각 시도 교육청과 협력을 통해 이와 같은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관리대책을 마련하기 바란다”며 “공직자들은 헌법이 보장하는 권리가 지켜지지 않는 것에 분노하고 관련 제도가 제대로 운영되는지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고 요청했다.

또한, 오영훈 지사는 일하는 분위기, 의사결정 체계 등 도정 운영 메커니즘의 혁신을 이끌기 위해 공직사회가 집단지성을 발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오 지사는 “도정 운영 방식을 살펴보면서 느낀 점은 공직자 스스로 혁신 분위기를 주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미래 창의 혁신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5~8급 15명을 선발할 계획으로, 이들을 ‘미래를 일궈내는 전사’라고 부르고 싶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도민 삶의 질과 직결되는 각종 통계를 정책 수립과 필요성, 집행의 근거로 적극 활용해야 한다”며 “이를 바탕으로 방향을 제시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도민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창경 제주자치경찰단장이 윤석열 정부가 국정과제로 추진하는 ‘이원화 자치경찰’ 모델의 내용과 제주의 대응상황을 공유하고, 제주에서부터 이원화 모델이 선제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전 실국의 협력과 관심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공간지능정보 도시통합관리사업 공모 선정 △농촌주택 개량사업 추진 △건입동 경관환경 개선사업 완료 △농식품산업 혁신성장을 위한 푸드테크 산업 전문가 강연 등 주요 현안을 공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