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해양치유’ 신해양산업으로 육성한다
상태바
제주도, ‘해양치유’ 신해양산업으로 육성한다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07.07 0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용암해수, 검은모래, 화산송이 등 고유자원 활용한 해양치유산업 발전 방안 모색

- 활성화된 프랑스 선진사례 벤치마킹 및 발전 간담회 개최
프랑스를 방문중인 김희현 정무부지사가 제주-프랑스간 치유산업 발전 간담회를 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용암해수, 검은모래, 화산송이 등 지역특화 자원의 활용성을 확보하고, 신해양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 중이다.

김희현 정무부지사를 비롯한 제주대표단은 해양치유산업이 활성화된 프랑스 북서부 카부르 딸라소 테라피, 생말로 딸라소 테라피를 시찰하고,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제주와 프랑스 간 치유산업 발전 간담회를 개최했다.

풍부한 해양자원을 보유한 제주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수요법을 활용한 해양 치유산업 선진사례를 벤치마킹하고, 관광과 연계한 신산업 발굴 등을 추진하기 위해서다.

이날 김희현 부지사는 현지 치유학회에 참석 중인 김현준 한국치유협회 회장과 만나 제주의 해양치유산업 발전방안을 논의했다. 프랑스 치유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듣고 해수요법 등 제주해양치유 프로그램 접목 등을 통해 관광산업 연계 육성방안 등을 모색했다.

유럽에서는 해수, 해염, 해조, 모래, 머드, 해양기후 등 해양치유 자원을 재활치료, 질병예방에 활용하는 해양치유산업이 활성화돼 있다.

특히, 프랑스에서는 연안의 리조트, 관광단지를 중심으로 휴양관광형 해양치유산업이 발전했다. 프랑스에는 현재 35개의 해양치유 인증기관과 83개의 요법시설이 있으며, 일반인 외에도 사회보장서비스(건강보험 등)를 통해 연간 90만 명 이상이 해양치유센터를 이용하고 있다.

탈라쥐르 카부르 딸라소 테라피(Thalazur Cabourg Thalasso therapy)는 해양치유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해수, 해조류를 이용한 입욕 등의 하이드로 테라피를 말하며, 중단기 체류형 해양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숙박과 역사 문화유산 관광휴양 연계 센터를 구축하고, 해양자원(해수, 간헌철, 하이드로 테라피, 해수운동, 스톤테라피, 머드 등)을 활용한 프로그램 등이 특징이다.

프랑스의 가장 서쪽 브르타뉴 주에 있는 생말로(Saint-Malo)는 오랜 세월동안 해적들의 근거지였던 역사를 딛고 딸라소 테라피를 통해 인기가 높은 관광도시로 변모했다.

이에 반해 한국의 해양치유산업은 아직 걸음마 단계로, 정부 지원 아래 전남 완도, 경남 고성, 충남 태안, 경북 울진 등 4개 지역에 해양치유센터가 조성 중이다.

이에 제주도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8월까지 제주 해양지구 조성 및 해양치유산업 활성화 용역을 진행 중이다. 제주도는 현재 진행 중인 용역을 바탕으로 웰니스 관광과 해양 치유산업 활성화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김희현 정무부지사는 “제주가 해양치유산업의 최적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제주의 고유자원을 체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해양치유산업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