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어떻게 할 것인가?
상태바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어떻게 할 것인가?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07.07 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연구원, 제주형 행정체제 모델 도입을 위한 권역별 토론회 개최
제주연구원이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43개 읍면동을 4개 권역으로 나눠 4차례의 토론회를 개최한다. 

제주연구원(원장 양덕순)은 제주특별자치도 주민자치위원회협의회,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제주특별자치도 기자협회와 공동으로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어떻게 할 것인가?” 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는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지속되는 행정체제 및 계층구조 논란을 해소하고, 주민참여를 강화하며 도민의 정치적 참여권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과거 16년간 제주지역에서는 기초자치단체의 폐지 이후 풀뿌리 민주주의의 약화와 제왕적 도지사 출현, 행정시장 권한의 한계 등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어 왔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민선 8기 도정은 제주형 행정체제 모델 도입을 중요한 공약으로 제시하였다.

7월 7일(금)부터 7월 28(금) 까지 개최되는 토론회는 제주지역의 43개 읍면동을 4개 권역으로 구분하여 총 4차례에 걸쳐 진행되며, 지역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의 당위성과 기초자치단체의 부활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토론회는 양덕순 제주연구원장 주재로 운영되며,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개요에 대한 발제 이후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석하여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의 필요성과 주요 핵심 이슈에 대한 패널토론과 도민들 대상으로 플로어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지역의 발전 방향을 결정하는데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