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충룡 의원, 초등학교 축구부 활성화 위한 간담회 개최
상태바
강충룡 의원, 초등학교 축구부 활성화 위한 간담회 개최
  • 제주경제일보
  • 승인 2023.07.11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읍면지역 소규모 학교 운동부 지원 등 다양한 방안 논의돼
강충룡 도의원
강충룡 도의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강충룡 의원은 제주도내 초등학교 축구부 운영 실태를 바탕으로 문제점 개선과 활성화 방안마련을 위해 지난 10일 의원실에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강충룡 의원과 도교육청 및 서귀포시교육지원청 관계공무원, 그리고 일선 초등학교 축구부 지도자 등이 참석하였다. 간담회는 초등학교 축구부 지도자로부터 운영실태에 대한 발표를 토대로 참석자들이 함께 개별 사안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참석한 축구부 지도자는 주제발표를 통해 방과후학교의 운영, 저학년(1~3학년) 축구부의 육성, 자유로운 연습경기 참여, 운동부지도자의 체육수업보조 참여 등이 학교장의 인식에 따라 많은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초등학교 축구부의 경우 고학년(4~6학년)에 대한 지원에 원칙을 두고 있어 저학년 축구부의 육성은 매우 어려운 실정이며, 이로 인해 저학년때 다른 클럽에 이미 가입이 됨으로 인하여 지속적인 운영을 힘들게 하고 있다고 했다.

방과후학교 수익자 부담의 경우에도 학교장에 따라 실행여부가 결정되므로 운동부지도자의 경제적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축구부가 없는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 축구부를 희망할 경우 인근의 개방형(거점) 학교에서 축구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도 타시도에서는 운영되고 있으나, 제주에서는 안전상의 이유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어 읍면지역의 작은학교에 재학 중인 운동부 학생들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일과 후 겸직에 관한 사항도 학교장 재량이지만, 거의 허용되지 않아 운동부지도자의 열악한 처우 개선에 관한 사항도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향후 교육행정기관과 학교운동부 지도자 전체와의 열린 공청회를 마련하고 건의된 내용을 학교장과의 간담회를 통하여 반영될 수 있는 과정을 진행함으로써 점진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강충룡 의원은 “간담회를 통해 초등학교 축구부 운영에 대한 다양한 문제점과 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된 만큼, 학교현장에서 실질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후속조치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