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
상태바
제주도,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07.27 2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원서비스 및 일하는 방식 개선, 협업 통한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 등
- 8월 14일까지, 도·행정시·지방공기업 대상 정부혁신 가치 반영한 우수사례 공모
2023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포스터

제주특별자치도는 정부혁신 사례를 발굴하고 성과를 공유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행정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우수사례를 발굴·공모한다.

우수사례 제출기한은 8월 14일(월) 오후 6시까지다.

제출대상은 정부혁신 가치를 반영한 새로운 사업 또는 기존 추진 사업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사례로, 도·행정시와 도내 공기업(제주개발공사, 제주관광공사, 제주에너지공사)에 속한 직원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다.

참가분야는 정부혁신 종합계획에 따라 ▲모두가 편한 서비스 정부 ▲데이터 기반의 애자일 정부 ▲소통·협력하는 선제적 정부 총 3개 분야다.

모두가 편한 서비스 정부 분야는 구비서류 감축, 인허가 절차 간소화, 원스톱 서비스 등 민원 서비스 개선으로 국민 일상과 기업 경제활동을 편리하게 한 사례가 해당된다.

데이터 기반의 애자일 정부 분야는 업무절차 재설계, 업무자동화 등 일하는 방식을 개선해 민첩하고 효율적인 행정을 구현한 사례 등이 대상이다.

마지막으로, 소통·협력하는 선제적 정부 분야는 기관 간 또는 민관 협업 및 지역의 새로운 가치 창출 등을 통해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 사례 등이 해당된다.

우수사례는 서류심사와 본심사(1차 전문가 심사, 2차「On국민소통」온라인투표를 통한 국민심사)를 거쳐 총 13건을 선정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우수사례에는 인사상 가점 및 상금 지급 등 인센티브를 제공해 도민과 지역사회가 체감하는 혁신행정 사례 창출에 대한 자긍심 고취 및 동기부여를 실현할 예정이다.

또한, 분야별 우수사례 3건(도·행정시 2건, 공기업 1건) 이내로 중앙부처 주관 경진대회에 기관 우수사례로 추천하고, 관련 홍보물을 제작·배포해 우수사례가 확산되도록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허문정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통해 도민이 체감하는 다양한 혁신성과가 발굴되고, 지역사회 전반에 확산되기를 바란다”며, “우수사례를 창출한 공무원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 강화 등 제도적 기반 강화를 통해 보다 많은 정부혁신 우수사례가 발굴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