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열정, 다양한 상상과 도전으로 ‘차오름’
상태바
빛나는 열정, 다양한 상상과 도전으로 ‘차오름’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07.31 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8일 차오름 1기 활동 공유회 개최…주 4일제, e-스포츠 등 다양한 주제 발표
- 오영훈 지사 “공직자 모두가 즐겁고 사람답게 일할 수 있는 공직문화 조성되길”
차오름 1기 활동공유회. 주4일제, e-스포츠 유치방안, 기후변화와 탄소배출 문제 등에 대한 발표가 이뤄졌다.
차오름 1기 활동공유회. 주4일제, e-스포츠 유치방안, 기후변화와 탄소배출 문제 등에 대한 발표가 이뤄졌다.

제주 공직자들이 무궁무진한 상상력으로 도정의 정책방향을 새롭게 설계해 나가면서 자기계발을 병행하는 일할 맛 나는 공직사회를 만들고자 도입한 ‘차오름 1기’가 지난 5개월 간의 활동을 28일 마쳤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8일 오전 10시 제주문학관 대강당에서 차오름 1기 활동공유회를 개최했다.

올해 3월 도정 최초로 가동을 시작한 차오름은 기존의 수동적·단기적 강의 형식을 벗어나 주제 발굴 및 운영 전반에 자율성을 부여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자기주도형 역량강화 프로그램이다.

제주도 본청 소속 공무원 15명으로 구성된 차오름 1기는 지난 5개월 간 매주 1회 활동을 통해 제주의 미래와 관련된 주제를 탐색하고, 다양한 체험과 팀별 협업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발굴에 노력해왔다.

이번 활동공유회에서는 차오름 구성원들이 발굴·선정한 주제에 축적한 경험과 상상을 녹여낸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활동소감을 공유했다.

특히 이번 활동공유회는 자기주도형 프로그램이라는 차오름의 취지에 맞게 구성원들이 진행을 맡는 등 활동공유회 행사 전반을 기획·진행했다.

먼저 1팀은 ‘직주락 ,(쉼표)’를 키워드로 주 4일제 도입을 대표주제로 선정해 △신규공무원 주 4.5일제 도입 △국제 멍때리기 대회 개최 △혼자휴식센터 건립 등의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2팀은 ‘e-스포츠’를 주제로, 최근 전국적으로 유치 경쟁이 치열한 e-스포츠 국제대회의 제주 개최를 포함해 제주도만의 특색을 반영한 게임 산업 육성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3팀은 기후변화와 탄소배출 문제를 제기하며, 친환경 이동수단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기반시설 개선, 해외사례 탐구 및 향후 도내 도입 방향 등을 제안했다.

오영훈 지사는 “차오름 프로그램을 통해 공직문화의 변화를 시도하고, 공직자들이 일하면서 자기계발로 경쟁력을 높여 모두가 즐겁고 사람답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차오름 프로그램에서 공직자들의 아이디어가 모여 좋은 성과를 내는 것만큼이나 공직자들이 기분 좋게 힐링하면서 행복함과 만족감을 느끼는 것도 중요하다”면서 “앞으로도 제주도청 공직자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