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표선면 토론회로 제주형 행정체제 권력별 토론회 마무리
상태바
4일 표선면 토론회로 제주형 행정체제 권력별 토론회 마무리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08.04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주연구원,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어떻게 할 것인가?
- 제4차 제주형 행정체제 모델 도입을 위한 권역별 토론회 개최
제주형 행정체제 제주형행정체제 용역 착수 보고회
제주형 행정체제 모델 도입의 당위성과 주요 아젠다를 논의하는 권역별 토론회가 4일 표선면 토론회로 마무리된다. 사진은 제주형행정체제 용역 착수 보고회.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이 도민사회의 주요 의제가 되는 가운데 모델 도입의 당위성과 주요 아젠다를 논의하는 토론회가 열린다.

제주연구원은(원장 양덕순) 8월 4일 14:00~ 표선면 주민자치센터에서 제주특별자치도 주민자치위원회협의회,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제주특별자치도 기자협회와 공동으로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제주연구원이 주관하는 도내 권역별 토론회의 마지막 순서로, 도민 스스로 자발적 참여를 통해 제주형 기초자치단체 도입과 관련하여 합리적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공감대를 확산하고자 추진된다.

지난 7일 제주시를 시작으로 서귀포시 대륜동, 한경면 등지에서 권역별 토론회를 개최하였으며, 이날 표선면에서 개최하는 동부권 토론회를 끝으로 도내 권역별 순회 토론회가 마무리된다.

이번 토론회는 양덕순 제주연구원장을 좌장으로, 진희종 제주특별자치도 사회협약위원회 위원장, 신용인 제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좌광일 제주주민자치연대 사무처장, 안창언 제주특별자치도 표선면 주민자치위원장, 김승종 제주기자협회(제주일보 논설실장)이 패널로 참석한다.

발제는 윤원수 제주연구원 부연구위원이「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개요」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며, 발표 이후 지정토론이라는 기존의 형식적 운영에서 벗어나 청중들을 중심으로 지정토론자와 자유로운 의견 개진을 통해 발전적 대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양덕순 원장은 “이번 권역별 토론회는 현재 도에서 추진 중인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및 공론화 연구 용역’과 관련하여 7월 중간보고와 경청회, 8월 도민 대표단 중심의 숙의토론이 예정되어 있으나 여전히 도민사회에서는 아직 행정체제 개편에 대한 관심과 여론이 높지 않다고 판단되어 개최하게 되었다”고 밝히며, “행정체제 개편이 도민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인 만큼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에 대한 필요성과 이슈 등 도민이 궁금해하는 사항을 도민사회에 널리 알리고 진정 도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공감대를 확산하는 계기가 되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