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원인인 單政반대·통일정부, 자유민주주의와 모순”
상태바
“4·3원인인 單政반대·통일정부, 자유민주주의와 모순”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09.18 2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진오 교수, 2022개정교육과정 역사교과서 4.3기술 명시를 위한 포럼서
‘역사 교과서 4·3 기술의 방향’ 주제발표, "집필자들 곤혼스럽게 할 가능성"
18일 제주학생문화원 소강당에서 개최된 2022 개정교육과정 역사교과서 4.3기술 명시를 위한 평화인권 교육 발전 방안 포럼에서 인사하고 있는 김광수 교육감.

2022개정교육과정 역사교과서 4·3기술 명시를 위한 평화·인권교육 발전 방안 포럼이 18일 오후 2시 제주학생문화원 소강당에서 개최됐다.

주진오 상명대학교 역사콘텐츠학과 명예교수가 ▲‘역사 교과서 4·3 기술의 방향’에 대해 주제발표를 한데 이어 고동민 서귀포여자고등학교 교사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4·3서술 분석 및 교육과정 운영 사례’에 대해 주제발표를 했다.

주진오 명예교수는 “제주4.3사건은 2015년 개정교육과정에서 ‘8.15 광복과 통일정부 수립을 위한 노력’이라는 단원의 성취기준에 들어가 있지 않고 학습요소에 포함되어 있었는데 2020 교육과정에서 교과서 대강화의 방침에 따라 학습요소라는 부분이 제외됐다. 그러나 광주와 제주등지에서 제기된 항의에 따라 교육부는 학습요소를 부활시켰다”고 했다.

주 명예교수는 “앞으로 제주4.3은 ‘자유민주주의에 기초한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과정’이라는 성취기준안에 학습요소로 들어가게 될 것”이라면서 “제주4.3의 원인이 되었던 ‘단독정부’의 수립 반대, 통일정부 수립은 자유민주주의와 모순될 가능성이 있어 집필자들을 곤혹스럽게 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그러나 주 명예교수는 “성취기준 적용시 고려사항에는 ‘통일정부 수립을 위한 다양한 양상을 탐구한다’고 되어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서술이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 했다.

주진오 명예교수는 새 교과서에 어떤 내용을 기술할 것인가에 대해 2020년 도면회교수가 발표했던 대안방향을 소개했다. 도면회 교수의 제언들로서 4.3은 광주항쟁과 유사한 성격의 무장봉기이고, 1948년 후반으로 갈수록 대등한 무력 수준의 충돌이라기보다는 압도적인 무력에 의한 노약자, 여성 등에 대한 학살이 이뤄졋다는 조사 결과에 적합하게 용어를재조정할 필요가 있었다고 했다. 또한 봉기 원인을 좀더 구체화할 필요가 있고, 학살의 성격을 명확히 보여주는 서술이 필요하다고 했었다. 또한 조한준 교사는 2017년 보고서에서 △교과서 저자들이 집필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교육과정 ‘집필기준’ 및 해성등이 더욱 신중하게 마련되어야 하고 △교과서 집필자와 연구자 연구소 단체들의 적극적인 교류와 소통이 요구된다며 이런 내용들이 8면이 지난 지금 제대로 반영되엇는지 반성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주진오 명예교수는 주제발표 제언을 통해 “2017년 개발연구용역 결과보고서의 단원 서술 시안에 특별법 개정을 비롯한 2018년 이후의 상황이 추가되어 새 교과서에 반영되도록 관련 기관이 노력해야 할 것”이라 했다. 이를 위해 “TF팀을 구성하여 사후 모니터링 작업을 계속하고, 이러한 결과를 검정 교과서 채택권을 가진 도내 교사들에게 공유하여 참고토록 해야 한다”고 했다.

그리고 “교과서 채택기준 가운데 ▲4·3의 기술의 유무 ▲충실도가 들어가야 하고, 이것은 지역으로서 최소한의 권리행사가 될 것”이라 밝혔다.

또한 주 명예교수는 4·3교육프로그램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알려주려 하는가, ▲왜 하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고, 특히 이벤트성 행사를 지양하고 장기 지속적인 마스터 플랜이 마련되어야 하고, 감동을 줄 수 있는 콘텐츠 개발과 디지털 아카이브의 확대도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제주4·3은 과거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 현재사로 이해되어야 하며, 현대사와 달리 어떤 시대의 역사라 할지라도 현재의 관점에서 이해되고 현재를 이해는데 도움이 되는 역사가 돼야 한다고 했다. 그리고 대중이 함께 지식을 생성하고 소비하며 공유하는 공공역사라는 관점에서 접근되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온라인 플랫폼의 증가로 학생들은 다양한 공공역사를 경험하고 있고, 더 이상 교과서나 교사가 유일한 역사를 전달하는 주체가 아니라면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교육활동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주 명예교수는 “학생을 계몽의 대상이 아니라 역사지식을 생산하고 활용하는 대중으로 바라보는 관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 명예교수는 “역사는 너무나 중요해서 역사학자들에만 맡겨둘 수 없다”면서 “공공역사가로서의 활동을 하기 위한 교사들의 다양한 소모임이 활성화되어야 하고, 특히 젊은 교사들이 자신의 장점을 잘 살릴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하고, 교육청은 교사들을 공공역사가로서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간섭은 최소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주 명예교수는 2017년 새로운 정부가 출범하면서 국정 역사교과서가 폐지돼 검인정 체제로 전환됐고, 교육부가 역사과 교육과정과 집필기준을 개정하여 2018년 확정고시함에 따라 제주도교육청이 제주4·3사건 집필기준안을 독자적으로 만들어 역사교과서에 서술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번 발표에서는 당시의 결과물을 요약하고 그러한 노력의 결과가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검토하고, 2022년 교육과정에 따른 새 교과서에 제주4·3사건을 어떻게 기술할 것인지에 대해 이같이 제언했다.

2017년 개발연구용역 보고서의 집필기준안 기본 방향은 첫째, 8.15광복 이후 민족사적 과제가 자주적 민족통일국가 수립이었고, 이러한 민족사적 과제가 냉전의 세계사적 전개와 좌우 대립이라는 민족의 분열 때문에 실현하기 어려워졌음을 분명히 하면서 이 과정에서 제주4.3사건의 역사적 위상을 설정해야 할 것이라 했다.

둘째는 제주4.3사건에 대한 서술은 ‘진상보고서’의 내용을 토대로 배경과 전개과정 및 의의를 객관적으로 서술할 뿐만 아니라 민간인 희생자의 숫자도 사실대로 적시해야 한다. 그리고 셋째는 냉정과 분단을 경험하면서 한국 현대사에 수많은 비극적 사건들을 경험하였는데 제주4.3사건은 진상규명과 관련자의 명예회복 조치가 이루어진 모범적인 사례로, 이 과정에서 성취된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드높이는 사례로서 특기할 만한 일이다.

지정토론은 양조훈 전 4·3평화재단 이사장 좌장으로 박찬식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관장, 조한준 창현고등학교 교사, 양성주 4・3유족회 외무부회장이 토론에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