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도지사, "내년 예산 규모 7조원시대 유지"
상태바
오영훈 도지사, "내년 예산 규모 7조원시대 유지"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10.05 2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영훈 도지사, 도청출입기자단과 차담회서 도정 현안 밝혀
- 행정체제 권고안 수용에 대해 "예단할수 없지만 저희와 다르지 않을 것"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5일 오전 제주도청 출입기자단과 차담회에서 도정현안에 대해 밝히고 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5일 오전 제주도청 출입기자단과 차담회에서 도정현안에 대해 밝히고 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5일 오전 제주도청 2층 소통회의실에서 도청 출입기자단과 차담회 자리에서 행정체제개편 추진을 비롯해서 4.3피해자 유해발굴 및 DNA검사추진, 제주들불축제 지속 여부, 도시철도기본계획, 중문관광단지 매입협의, 내년도 예산편성 방향 등 도정 현안에 대해 밝혔다.

오영훈 지사는 행정체제 개편 공론화 용역과정에서 현행 제주시와 서귀포시 2개로 유지하는 의견이 높게 나온것과 관련해 “도민들이 좀더 제대로 이해하게 되고 알려지게 되면 저의 기대화 크게 다르지 않은 방향으로 가지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행정체제개편위원회에서 연내에 제출하게 되는 권고안을 그대로 수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지금 예단할 수 없는 상황에서 그렇게 얘기하기는 어렵고, 아마도 저희 생각과 따르지 않게 나오지 않을 것”이라 했다. 김경학 도의회 의장이 제420회 임시회 폐회사에서 행정체제개편 추진과정에서 지적한 사항과 관련해서는 “의회, 언론, 시민사회, 도민들도 걱정이 있을수 있기 때문에 걱정을 표현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본다”고 했다. 그러나 오 지사는 “비용과 관련해서는 도에서 제시된 부분이 없기 때문에 논란을 키우는 것은 적절치 못하고, 앞으로 그와 관련해서 제시되면 그에 따라서 그게 적절한지에 대한 평가 진단은 자유롭게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오 지사가 행정시장 직선제와 관련해서 밝힌 부정적 입장에 대해서도 “당연한 고민이 있어야 되는게 아닌가”라면서 “전문가들이라면 충분히 대한민국의 헌법 체계와 법률체계에 대해서 검토하고 이야기를 진행해야한다”면서 "늦게라도 그런 부분들이 충분하게 논의가 되는 지 체크가 필요하다"고 했다.

오 지사는 제주들불축제 지속여부와 관련해서 “변화된 시대에 맞게끔 어떻게 운영할지에 대해서 충분히 고민하면서 원탁회의도 하고 권고안도 나온 것으로 알고 있고, 좀더 세밀하게 협의해서 방향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 지사는 "축제시기가 산불이 집중적으로 발생되는 시기로, 만약에 문제가 생겼다면 법적인 책임이 어디에 있는지, 법인격의 대표는 자신"이라면서 "사무위임조례에 의해 업무가 행정시에서 이뤄지지만 법적인 책임에서 자유로울수 있겠느냐는 고민이 있다“고 말했다.

중문관광단지 매입 협의와 관련해서는 국정감사 일정 등을 고려할때 11월부터 정상적으로 진행이 될 것이라면서 제주도의 입장에서는 관광단지 조성 당시 토지수용과정에서 발생한 주민들의 피해에 대한 진단이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10여 년전 경제연구원에서 관련 용역을 수행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2023년도 현재시점에서도 그 당시의 진단이 적절했는지에 대한 것도 확인하겠다고 했다.

오 지사는 1차적으로 2026년까지 협상의 시간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오 지사는 지역경제와 관련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8월 중순 중국의 단체관광이 해제된 이후 관광객이 급격하게 늘기 시작해 관광산업 활성화에 크게 도움되고 있다고 본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투자와 매출이 2개월 연속으로 4개월만에 상승세로 돌아서며 9월말 기준 경기가 호전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세와 지방교부세 결손에 제주도정이 허리띠를 졸라매고 구조조정을 하고 있다는 뉴스가 나오면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고 했다.

오 지사는 “10월달이 대단히 중요한 한 달이 될수 있다”면서 “위축된 소비심리를 극복하기 위해 관광산업 활성화와 부동산 경기를 긍정적인 분위기로 만드는 모멘텀을 잘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올해 세출 조정을 2300억원 했는데 앞으로 추가적인 세출조정은 않을 방침이라 했다.

특히 오 지사는 2024년도 예산편성은 7조원 시대를 유지해야 한다고 했다.

채무관리에 대하여도 “지방채 발행이 불가피한데 발행규모는 15% 이내에서 할수 있도록 조건을 충족시키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