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시대 해결책은 지역사회 통합돌봄"
상태바
"고령화 시대 해결책은 지역사회 통합돌봄"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10.19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령화, 존엄한 노년, 지역사회에서의 삶, 그리고 주민자치" 주제로 아침강연
- 오영훈 지사 “제주가치 통합돌봄으로 고령화 문제 예방하고 건강한 도시 만들터”
제주특별자치도는 19일 오전 "고령화, 존엄한 노년, 지역사회에서의 삶, 그리고 주민자치"를 주제로 강경숙 원광대 교수를 초청 아침강연을 했다. 

직면한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사회에서의 통합돌봄 서비스와 주민자치를 고민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9일 오전 8시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고령화, 존엄한 노년, 지역사회에서의 삶, 그리고 주민자치’를 주제로 아침강연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공부하는 공직문화 조성을 위한 아침강연은 이번이 16번째로, 강경숙 원광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교수가 강연자로 나섰다.

강경숙 교수는 “저출생과 고령화를 새로운 표준(뉴노멀)으로 간주하고, 적합한 대응책을 정책적으로 강구해야 한다”며 “고령사회에서 더 존엄한 노년을 보내도록 복지와 인권감수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경숙 교수는 “노인은 지역사회 서비스의 양, 서비스 간 연계 부족으로 병원과 시설에서 지낼 수 밖에 없는 현실”이라며 “누가 어디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통합돌봄과 지역사회 정착 지원을 위한 포용적 복지서비스, 인정넘치는 환경 조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고령자 복지정책은 취약계층의 기본생활보장에서 중장년·노년층의 활동적인 노후를 지원하는 보편적 서비스로 확대될 전망”이라며 “평소 살던 곳에서 돌봄이 이뤄지고 사람 중심의 통합적 제공과 욕구에 기반한 필요서비스를 지원하며 누구도 홀로 외롭게 병들지 않도록 관심을 가지고 상대방의 존재를 인식하는 것부터 시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강 교수는 또한 “가족을 대체할 수 있는 사회적 지지망을 스스로 조직, 경영하도록 노인평생교육을 지원해야 한다”며 “읍면동 마을공동체, 마을학교 설립, 마을기금 등 풀뿌리 자치를 활용해 주민 스스로 지역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고 주민을 조직화하는 실천하는 방법이 고령화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오영훈 지사는 강연 후 “제주도 삼촌들은 90세가 넘어도 밭에 나가고 물질하러 가는 걸 보면 온전히 혼자 다 감당하겠다는 DNA가 있다”며 “도민 누구나 긴급상황에서 일상까지, 돌봄이 필요할 때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제주가치 통합돌봄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건강한 도시를 만들어가는 지름길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생애주기별 통합돌봄체계 구축을 위해 이달부터 제주가치 통합돌봄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민 한 분도 소외되지 않는 촘촘한 돌봄 안전망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기존 돌봄 서비스를 연계하되 △자격기준 등으로 기존 돌봄 서비스를 받지 못해 발생한 돌봄공백에는 가사·식사 서비스 등 ‘틈새돌봄’ 서비스를 지원하고 △갑작스런 위기 상황이나 예측하지 못한 위급한 상황에는 ‘긴급돌봄’ 서비스에 나서며 촘촘한 3중 돌봄안전망을 구축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