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평화의 섬 제주의 지방외교 학술회의 27일 개최
상태바
세계평화의 섬 제주의 지방외교 학술회의 27일 개최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10.27 0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5 APEC 정상회의 유치 및 아세안 플러스 알파 정책 실현"을 주제로

제주특별자치도와 국제평화재단이 27일 오후 2시 세계평화의 섬 제주의 지방외교 학술회의를 메종글래드 제주호텔에서 개최한다.

이번 학술회의는 2005년 1월 정부가 제주를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한 이래 추진해 온 평화실천사업의 일환으로 지방외교 활동과 연계한 제주브랜드 확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와 제주 아세안 플러스 알파 정책 실현’을 주제로 도내외 전문가, 세계평화의섬 범도민실천협의회, 공무원 등이 참여할 계획이다.

특히 ‘2025 APEC 정상회의’ 유치 경쟁에서 제주가 대규모 국제회의를 개최할 만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 역량을 갖췄다는 점을 앞세워 제주만의 차별성을 부각시켜 이를 지방외교에 활용하는 방안이 제언될 예정이다.

제1세션 ‘2025 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 현황과 전략’에서는 진희종 제주도 사회협약위원장이 좌장을 맡고 홍성화 제주대 관광경영학과 교수와 고경민 국제평화재단 사무국장이 발제를 하며, 송상섭 제주관광학회장, 김두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과기단지운영단장, 오옥만 세계평화의섬도민실천협의회 자문위원, 강창민 제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토론에 참여한다.

제2세션 ‘한국 지방외교와 제주-아세안 플러스 알파 정책’에서는 정민구 제주도의원이 좌장을 맡아 김형수 한국동북아학회장, 공민석 제주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한국 지방외교 전략과 제도화 방안 등을 발제하고, 홍석훈 창원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 정민승 한국일보 기자, 정귀일 한국무역협회 제주지부장, 정승철 제주평화연구원 연구실장이 지정토론에 나선다.

또한 제주도의 아세안 플러스 알파 정책이 아세안을 넘어 아랍지역까지 아우르는 국제교류와 협력을 통해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 추세에 적극 부응하는 지방외교 활동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도 논의될 예정이다.

변덕승 제주도 관광교류국장은 “이번 학술회의를 통해 아세안 플러스 알파 정책 등 지방외교 활동에 대한 도민 공감대가 조성되기를 기대한다”며 “세계평화의 섬 제주 브랜드를 바탕으로 제주가 지방외교의 중심지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