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도민과 함께 지속가능한‘빛나는 제주’그린다
상태바
제주도, 도민과 함께 지속가능한‘빛나는 제주’그린다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11.07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4일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수립 위한 도민참여단 위촉식 및 특별교육
- 오영훈 지사 “도민 누구나 제주에서 행복한 삶 살 수 있도록 최선”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수립을 위한 도민참여단 위촉식 및 특별교육이 4일 시리우스호텔에서 개최됐다. 도민참여단으로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해 성별 연령별 지역을 고려해 106명이 선발됐다.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과 함께 지속가능한 빛나는 제주의 미래비전 설계에 나섰다.

제주도는 4일 시리우스호텔 시리우스홀에서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수립 위한 도민참여단 위촉식 및 특별교육’ 행사를 개최했다.

도민참여단은 20년 단위의 법정계획인 ‘제주특별자치도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수립을 위해 도민이 설계하고 공감하는 제주의 미래를 구상하고자 구성됐으며,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해 성별·연령·지역 등을 고려해 총 106명이 선발됐다.

특히 이번 참여단에는 20년 뒤의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 6명과 청년 19명이 참여해 미래세대의 시각으로 바라본 제주의 미래상을 미래전략에 반영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이날 도민참여단에 위촉장을 수여하며 도민 누구나 보다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민의 시각에서 다양한 의견들을 제시해달라고 당부하는 한편, 변화와 혁신을 통해 지속가능한 제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오영훈 지사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발전계획에서 도민 한분 한분의 삶이 어떻게 더 나아져야 하는지 제시 되지 않으면 그 비전과 계획은 도민과 분리된 그들만의 정책이 될 수 밖에 없다”며 “인간으로서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권리를 당당하게 요구하고 제안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오영훈 지사는 제주도정이 중점 추진하고 있는 민간우주산업, 그린수소, 도심항공교통(UAM) 사업에 대해 설명하며 “우리나라의 미래 신산업을 제주가 선도함으로써 ‘기업하기 좋은 제주’를 만들고 좋은 일자리를 창출해 도민 누구나 제주에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2부 행사에서는 도민참여단의 역량강화 및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김병완 광주대학교 행정학과 교수(한국지속가능발전학회 초대회장 역임)을 초청해 도민참여단의 역할과 운영계획 등의 설명과 도민참여단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특별교육이 이뤄졌다.

앞으로 도민참여단은 원탁회의(11월 11일, 25일)를 통해 도민이 바라는 제주의 미래상을 제시하고, 지속가능한 제주발전을 위한 핵심가치와 비전·목표·전략을 도출하게 된다.

제주도는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수립 초기 단계부터 다양한 도민사회의 의견수렴 절차를 이행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올해 말까지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기본 구상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