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스웨덴·이탈리아 지방정부의 특별자치 사례 배운다
상태바
제주도, 스웨덴·이탈리아 지방정부의 특별자치 사례 배운다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11.09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7일 선진 지방분권 정책 세미나 통해 해외 지방정부 특별자치 사례 분석

- 스웨덴 스톡홀름대 Jane Reichel·Mauro Zamboni 교수 각각 주제 발표

제주특별자치도는 해외 지방정부 특별자치 사례 분석을 통해 지방시대 지방분권 선도 정책 구현을 모색하는 ‘선진 지방분권 정책 세미나’를 17일 오전 10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스웨덴 올란드 제도 및 사미지구, 이탈리아 남티롤 지역의 특별자치 분석을 통해 제주특별자치도의 지방분권 정책에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스웨덴 스톡홀롬 대학교 제인 레이첼(Jane Reichel) 교수가 “스웨덴 올란드 제도 및 사미지구의 특별자치 관련 법령 및 현실”에 대한 주제 발표를 하고, 이어서 스톡홀롬 대학교 마우로 잠보니(Mauro Zamboni) 교수가 “이탈리아 남티롤 지역의 특별자치 관련 법령 및 현실”에 대한 주제 발표를 진행한다.

또한 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김종철 교수가 “지방분권 정책의 쟁점과 과제”에 대해 발표하고 이어 한동대학교 이국운 교수 주재로 종합 토론이 이뤄진다.

강민철 특별자치제도추진단장은 “선진 분권국가의 특별자치 사례를 제주특별자치도에 접목시켜 지방시대를 선도해 나가고자 한다”며“외국의 선진분권 지역의 법령과 사례를 특별법에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여 제주특별자치도의 분권 수준을 한단계 더 높여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