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 UAM 상용화와 드론산업 활성화 방안 모색
상태바
제주도의 UAM 상용화와 드론산업 활성화 방안 모색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11.15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주 UAM, 제주 하늘길을 열다' 주제로 제주 국제 UAM‧드론 컨페스타 개최
- 17∼18일 ICC제주, 국내‧외 전문가 UAM 강연 및 드론 축구‧체험 프로그램 등 운영
2023 제주 국제 UAM드론·콘페스타 개최 포스터.

제주에 도심항공교통(UAM), 왔(WHAT) 수다…제주 국제 UAM‧드론 컨페스타 개최

- 17∼18일 ICC제주, 국내‧외 전문가 UAM 강연 및 드론 축구‧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 풍성

2023 제주 국제 UAM‧드론 컨페스타가 ‘제주 UAM, 제주 하늘길을 열다’를 주제로 17~18일 이틀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2023 국제 제주 UAM‧드론 컨페스타는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제주드론산업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며, 국토교통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후원한다.

이번 행사에는 국내외 도심항공교통(UAM) 전문가·기업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국내외 UAM 최신 동향을 공유하고, 제주도의 UAM 상용화 추진 방향과 드론산업 활성화 방안을 함께 공유하고 모색한다.

행사 첫날인 17일 오전에는 개막식과 기조연설이 진행된다. 오후에는 ‘UAM 데이’로 ▲UAM, What 수다(기체, 교통관리, 버티포트) ▲UAM과 제주 국제자유도시 비전 세션(서비스&시장&산업)이 마련되며,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해 컨퍼런스가 진행된다.

해외 연사자로는 UAM 기체제작사인 볼로콥터와 오토플라이트, UAM 교통관리 시스템을 개발하는 원스카이와 이브에어, 버티포트 개발 기업인 스카이포트 등이 나서 해외 동향과 사업 추진 등에 대해 발표한다.

국내 연사로는 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에 참여하는 한국국토정보공사, UAM 버티포트 개발사업에 나선 한화건설이 추진 계획과 동향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티맵모빌리티, 제주항공에서도 UAM 서비스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NH투자증권에서 UAM 시장에 대해 설명할 계획이다.

특히, 룩셈부르크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기업인 테크노포트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함께 ‘UAM과 국제자유도시 비전’을 주제로 UAM과 제주산업의 발전방향에 대해 토론한다.

행사 두 번째 날인 18일은 ‘드론 데이’로 드론 컨퍼런스가 이어진다.

최근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하는 드론 배송사업에 방점을 두고, 사업에 참여하는 쿼터니언, 파블로 등 관련 기업의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또한 행사장을 찾는 관람객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준비했다.

전국 초‧중‧고‧대학생들로 이뤄진 드론축구팀이 치열한 승부를 벌이는 제2회 제주컵 드론축구대회가 유소년부, 일반부로 나눠 양일간 개최될 예정이며,

UAM 특별관과 유관기업들의 전시 부스, 관람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도심항공교통 가상현실(UAM VR) 체험존 및 드론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UAM과 드론의 미래를 직접 경험할 수 있다.

마지막 날에는 최근 제주지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초등학생 대상 우주 교육 프로그램인 ‘작은별 프로젝트’도 마련된다.

김창세 제주도 혁신산업국장은 “제주가 꿈꾸는 관광형 도심항공교통(UAM)의 미래를 도민과 공유하는 자리”라며, “앞으로 드론과 UAM이 열어갈 하늘길은 미래 모빌리티를 넘어 제주에서의 일상을 바꾸는 혁신이 될 것이므로 이번 행사에 도민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컨퍼런스 및 행사참여를 위한 사전등록 안내 그리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공식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