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 말까지 검사·소독·예찰 등 고강도 차단 방역 추진
상태바
내년 3월 말까지 검사·소독·예찰 등 고강도 차단 방역 추진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11.15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주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차단 방역 총력
제주특별자치도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위험기간 동안 방역자원을 총동원해 철새도래지, 가금농장 등에 대한 차단방역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위험기간인 내년 3월까지 방역자원을 총동원해 철새도래지와 가금농장에 대한 고강도 차단방역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현재 제주지역을 비롯한 국내 가금농장과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겨울철 야생철새의 이동으로 인한 국내 유입 등의 변수가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지난 11월 2일 전북 부안소재 육용오리 농장(4만 2,000수)에서 저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5형)가 확인돼 발생농장 출입 통제, 살처분 등의 방역조치가 실시된 바 있다.

일본 북단 훗카이도에서 발견(10월11일)된 야생조류 폐사체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인되고, 최근 일본 남단 가고시마현에서도 확인됨에 따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의 농장 유입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제주도는 야생철새를 통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유입 방지를 위해 축산관계자 철새도래지 출입금지 등 10건의 행정명령을 발령하고 철새도래지에 통제초소(5개소) 설치와 가금농장의 차단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지속 지도·점검하고 있는 상황이다.

철새도래지와 가금 사육농가에 대해서는 광역방제기와 방역차량(20대)을 동원해 농가 인근 주변도로, 소하천 등에 대한 소독을 매일 실시하고 있다.

도내 모든 산란계·메추리(32호) 농가는 월 1회 정기검사를, 육계(26호) 농가는 분기 1회 정밀검사를 추진하고 가금류 도축장(2개소)에 대한 환경검사를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조류인플루엔자 특별방역대책 기간 동안 매주 수요일을 일제 집중소독(청소·소독·기록)의 날로 지정해 가금농장, 축산관련시설, 축산시설 출입차량, 거점소독시설 등에 근무하는 축산종사자가 매일 농장과 시설, 차량 내외부를 소독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문경삼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축산관계자는 야생조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과 차단을 위해 겨울철새의 주요 서식지에 출입을 자제해 달라”며 “가금농장에서는 방역수칙과 함께 ▲농장 출입 시 소독(1단계) ▲농장 내부 관리 강화(2단계) ▲축사 출입 시 장화 갈아신기·손 소독 이행(3단계) ▲매일 축사 내외부 소독(4단계) 등 농장 4단계 소독요령을 반드시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