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개발 ‘콩’, ‘감귤’ 우수품종상 장관상 받아
상태바
농촌진흥청 개발 ‘콩’, ‘감귤’ 우수품종상 장관상 받아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11.16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5일 연암대학교에서 제19회 대한민국우수품종상 시상식 열려
- 수확량 많은 나물용 콩 ‘아람’, 더 달고 덜 신 감귤 ‘하례조생’ 나란히 수상
15일 연암대학교에서 열린 제19회 대한민국우수품종상 대회에서 아람콩과 하례조생 품종이 장관상을 수상했다. (왼쪽)감귤 '하례조생' 품종으로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을 받은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이동훈 연구관(윤수현 소장 대리 수상). (오른쪽) 콩나물콩 '아람' 품종으로 장관상을 받은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강범규 연구사.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콩과 감귤 품종이 ‘2023년 제19회 대한민국우수품종상’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받는 쾌거를 이뤘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15일 연암대학교(천안)에서 열린 ‘제19회 대한민국우수품종상’ 시상식에서 콩나물콩 ‘아람’(국립식량과학원 강범규 연구사)과 감귤 ‘하례조생’(국립원예특작과학원 윤수현 소장) 총 2종이 나란히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대한민국우수품종상은 국내에서 육성한 품종의 품질 경쟁력을 강화하고 육종가의 새로운 품종 육성 의욕을 높이기 위해 제정된 종자 분야 최고 권위의 상이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국립종자원이 주관하며 해마다 출품된 품종 가운데 대통령상(1점), 국무총리상(2점),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5점)등 최종 8품종을 선정하고 있다.

‘아람’은 예전부터 20여 년간 재배해 온 ‘풍산나물콩’의 단점을 육종 기술로 개선한 나물용 콩이다. 쉽게 쓰러지지 않고 꼬투리가 잘 터지지 않아 수확량이 많으며, 기계로 수확할 수 있어 노동력 절감에도 큰 도움이 된다. 다양한 기관, 업체와 진행한 평가에서도 가공적성이 우수하고 콩나물 수율이 높아 상품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하례조생’은 우리나라에서 육성한 1호 온주밀감 품종으로 기존에 많이 재배해 온 ‘궁천조생’보다 당도가 1브릭스(oBx) 정도 높고 신맛(산) 함량이 적어 맛이 우수하다. 특히 토양을 비닐로 덮어 재배(멀칭재배)하거나 시설 안에서 재배하면 산 함량이 빨리 낮아지고 껍질 색도 일찍 들어 수확기를 앞당길 수 있다.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은 “소비자와 농가 눈높이에 맞춰 품질 좋은 품종을 개발함으로써 농업 현장에 도움을 주고, 관련 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