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특별자치시·도 협력으로 지방시대 선도 모델 실현
상태바
4개 특별자치시·도 협력으로 지방시대 선도 모델 실현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11.23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한민국특별자치시·도협의회 공식 출범, 초대 대표회장 오영훈 제주지사

전국의 4개 특별자치시도가 지난 7월 지방시대를 선도하고 상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특별자치시·도협의회가 출범한다.

제주특별자치도, 세종특별자치시, 강원특별자치도, 전라북도 등 4개 특별자치시·도는 27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대한민국특별자치시도협의회 출범식’을 개최한다.

내년 특별자치도 출범 예정인 전북을 포함한 4개 특별자치 지역은 지난 7월 국회에서 연대와 협력으로 지방시대를 선도하고 대한민국의 분권모델을 완성하기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한민국특별자치시도협의회는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지역 맞춤형 분권을 실현하고 실질적인 협력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협의회 초대 대표회장은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맡기로 했으며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김관영 전라북도지사는 공동회장이다.

협의회는 특별지방정부의 위상 제고를 위한 국정과제 추진, 특별법 개정을 위한 정부 및 국회 대응, 지방의 재정 자율성 확대 방안 마련, 자치분권 국제포럼 개최 등 협약서에 기반한 상생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편 대한민국특별자치시도협의회의 사무국 역할은 제주가 맡는다.

이번 대한민국특별자치시도협의회 출범식은 제주, 세종, 강원, 전북 4개 시·도와 4개 시·도 국회의원,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 4개 시·도 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가 후원한다.

또한, 4개 특별자치시·도민, 국회의원, 국무조정실, 행정안전부 등 200여명이 함께한다.

출범식은 대한민국특별자치시도협의회 초대 대표회장인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의 개회사와 협의회 공동회장인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김관영 전라북도지사의 인사말씀에 이어, 지역 국회의원, 우동기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장, 남형기 국무조정실 특별자치시도지원단장 특별자치시도의회 의장, 이철우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 등의 인사말씀을 한다.

협의회 출범 경과보고 후 제주·세종·강원·전북 4개 시·도지사의 협의회 출범에 따른 결의문 서명 및 기념촬영과 각 시도의 고향사랑기부 홍보도 함께 진행된다.

한편, 대한민국특별자치도협의회 출범식은 제주특별자치도 공식 유튜브 채널인 ‘빛나는 제주TV’에서 생중계된다.

강민철 특별자치제도추진단장은 “대한민국특별자치시도협의회를 통해 특별자치시도 공동과제 및 각 시도 현안과제를 지원하고 4개 특별자치시도를 넘어 지방자치 변화의 선두로 맞춤형 지방자치 모델을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대한민국의 지방시대를 선도하고 국가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대한민국특별자치시도협의회의 힘찬 행보에 뜨거운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