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공무원 시험, 2025년부터 국어·영어 출제기조 전환
상태바
9급 공무원 시험, 2025년부터 국어·영어 출제기조 전환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3.11.29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어, 기본적인 국어능력과 이해·추론·비판력 등 사고력 검증
- 영어, 활용도 높은 어휘와 어법, 전자메일, 안내문 등 실용성에 중
조상범 제주특별자치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이 2025년 9급 공무원 시험부터 국어, 영어 출제기조가 현장 직무능력 검증 및 민간 채용과의 호환성을 높이기 위한 문항으로 바뀐다고 발표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부터 9급 공무원 시험의 국어·영어 과목 출제기조를 전면 전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인사혁신처는 지난 20일 인사처가 출제하는 9급 공무원 시험 중 국어·영어 과목의 출제기조를 2025년부터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현재 인사혁신처에 문제출제를 위탁 중인 제주도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의 국어·영어 과목 기조도 대폭 변경될 예정이다.

현장 직무 중심의 평가를 위해 국어과목에서는 앞으로 기본적인 국어능력과 이해, 추론, 비판력과 같은 사고력을 검증하고, 영어과목에서는 실제 업무수행에 필요한 실용적인 영어능력을 검증한다.

국어과목에서는 지식을 암기해야 풀 수 있던 문제가 아니라, 배경지식이 없이도 지문 속의 정보를 활용해 풀 수 있도록 하는 문제들이다.

영어과목에서는 실제 활용도가 높은 어휘와 어법을 암기를 덜 요구하는 방식이고, 전자메일, 안내문 등 업무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소재와 형식을 적극 활용한 문제들이다.

국어와 영어과목의 문제유형은 연구용역을 통해 민간기업 직무적성검사, 직업기초능력평가(NCS), 텝스(TEPS), 토익(TOEIC) 등 민간어학시험, 대학수학능력시험 등을 분석해 만들어졌고 최근 공무원 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한 모의평가를 여러 차례 거쳐 공개하게 됐다.

제주도는 출제 기조 전환으로 ①종합적 사고력과 실용 능력평가 ②민간시험 호환성 제고 ③청년들의 시험 부담 감소 등으로 인한 우수 인재 응시의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수험생이 개선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충실히 준비할 수 있도록 출제 의도와 문제 유형 등을 설명하는 「수험생 안내 영상」을 유튜브 '인사처 티브이' (youtube.com/@mpmkorea)에 20일부터 게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