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길호의 일본아리랑](107) 민주평화통일 오사카 강연회
상태바
[김길호의 일본아리랑](107) 민주평화통일 오사카 강연회
  • 제주경제일보
  • 승인 2023.12.02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7) 민주평화통일 오사카 강연회
재일작가 김길호 선생
재일작가 김길호 선생

국내에서는 별로 느끼지 못할는지 모르지만 외국에서 고국과 관련되는 공식적인 행사가 있을 때마다 거행하는 국민의례의 의식은 자기 정체성을 다시 되돌아보게 한다. 이러할 때가 아니면 언제 어디서 태극기에 대해 경례가 있고 애국가 제창, 순국선열 및 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을 할 수 있단 말인가. 그래도 일본은 민단 조직이 있어서 이러한 기회가 많지만 다른 외국은 흔하지 않으리라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도 해외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가 있는 것은 무척 다행스럽다.

본문으로 들어가서, 정확히 말하면 위에 붙인 제목은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일본근기협의회, 2023년 제4차 정기회의>이다. 이렇게 길게 제목을 붙이면 본문을 읽기 전부터 식상할 것

11월 30일 민단 오사카본부 5층 대홀에서 개최된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일본근기협의회, 2023년 제4차 정기회의에서 국민의례가 진행되고 있다. 

이다. 일본근기협의회라면 오사카를 중심으로 인근에 있는 지역을 말한다. 그래서 많이 축소해서 알기 쉽게 제목을 <민주평화통일 오사카 강연회>라고 붙였다. 11월 30일, 민단 오사카본부 5층 대홀에서 열린 강연회였다.

"현재 대한민국 헌법 제4조에는 <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 민주적 기본 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한다.>라고 명기되었습니다. 한반도의 평화 통일은 민족 공통의 염원이며, 헌법에 의한 의무입니다. 그리고 우리들이 지향하는 통일은 무력 통일이 아니며, 평화 통일이며, 육이오와 같은 참극은 두번 다시 되풀이해서는 안됩니다.”

박도병 근기협의회 회장이 개회사에서 일본어로 말한 대한민국 헌법 제4조였다. 필자는 부끄럽지만 자문회의 위원이면서 처음으로 우리나라 헌법 제4조가 통일에 관한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헌법에 명기된 것처럼 자유 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하여 평화적 통일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해야 하는데 현실은 아주 요원하다.

북한의 핵 개발은 한반도만이 아니고 세계의 평화 구축에도 불안 요소를 뛰어넘어 위기적인 상황으로 몰고 가고 있기 때문이다. 박도병 회장의 개회사 다음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이러한 위기 상황에 대처해야 할 비전을,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제21기 전체회의에서 발표한 인사를 영상으로 시청했다.

다음에는 백수정 자문위원이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렸던 <2023 청년컨퍼런스(회의, 토론) 활동보고가 있었다. 외국에 거주하는 청년 세대들에게는 우리 말을 잘 모르는 언어 소통의 불편함은 있었지만, 통일에 대한 염원은 국내의 동 세대들보다 더욱 강하다는 보고가 인상적이었다.

약 20여분의 보고가 끝난 후, 주오사카한국총영사관 임경훈 영사의 강연이 있었다. <글로벌 복합 위기 시대의 대내외정책 추진 방향>에 대한 내용이었다. 북한의 핵 개발과 중국, 러시아와의 관계 설명 후, 한국 정부가 지난해, 4년 만에 북한인권결의안 공동 제안국으로 복귀한 내용을 설명했다.

그리고 북한 당국의 엄한 통제 속에서도 휴대폰 보급이 예상외로 많아지고 있다는 사실과 2023년 남북산림협력 국제 심포지엄에 대한 소개 등이 있었다. 신냉전 시대에 있어서 남북한 산림협력은 세계의 환경 문제와 맞물린 상황 속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정책의 하나가 될 것이다. 이것은 이념을 떠나 한반도 자연의 백년대계의 결실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끝으로 참석자들에게 배부된 <2023년 4분기 정기회의 자문위원 의견 수렴 설문지> 기입 요청이 있었다. 모두 세 항목인데 다음과 같다.

1. 국제정세의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글로벌 복합 위기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정부가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에 대해서 필자는 다음과 같이 썼다. ‘한국, 미국, 일본이 더욱 긴밀히 협조하여 북한, 중국, 러시아와 대응하기 위해 힘의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그것은 자유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서이다.’

2. 북한 주민의 인권 개선과 알 권리 제고를 위해 우리 정부가 추진해야 할 과제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썼다. ‘북한 주민의 인권과 민생고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을 펴야 한다. 한 방법으로서 탈북자들을 통한 정보 제공과 물질적 지원을 해야 한다.’

3. 글로벌 복합 위기 상황을 능동적으로 극복하기 위해 민주평통 자문위원이 해야 할 역할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썼다. ‘일본에 살고 있는 지역 주민으로서 일본인과 밀접한 교류를 나누면서 한반도 정세에 대한 의견을 나눠야 한다. 또 미래의 비전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대화의 전개를 추구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도, 자문위원으로서의 민간 외교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