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축산악취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확대 설치
상태바
제주시, 축산악취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확대 설치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4.01.02 2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억 6000만 원 투입, 한림읍 상대리, 금악리, 상명리, 명월리 4곳 선정
제주시가 올해 축산악취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확대 한다. 

제주시는 올해 상반기 중에 양돈농가가 밀집된 한림읍 상대리, 금악리, 상명리, 명월리 4곳에 1억 6000만 원을 투입, 축산악취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확대 설치한다.

확대 설치를 위해, 지난해 11월 축산악취 민원 다발지역 사전조사를 진행하고, 축산부서와 함께 현장점검을 실시해 설치장소를 선정했다.

이번 시스템에는 축산악취 신호등을 추가 설치해 현장에서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악취농도에 대한 투명성을 제고하고 농가의 자발적인 방제 노력을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고농도 악취발생 시 악취관리센터 등 관련기관과 해당 농가에 SMS 자동 전송시스템을 마련해 축산악취로 인한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 협조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애월읍 광령리 1곳에 시범 설치․운영한 결과, 사무실에서 실시간 악취 모니터링이 가능해져 가축분뇨배출시설 지도점검의 효율성이 향상되고 있음을 확인해 추가 설치하고 있다.

박동헌 환경지도과장은 “축산악취 모니터링 시스템을 활용해 지도점검의 효율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라고 전하면서, “축산농가의 자구노력을 유도하고, 악취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행정 신뢰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