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상반기 지역농어촌진흥기금 신청·접수 ‘더 빠르게’
상태바
제주도, 상반기 지역농어촌진흥기금 신청·접수 ‘더 빠르게’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4.01.17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9일부터 주소지 읍면동사무소에서 … 2월 말 융자 신속 실행

제주특별자치도가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농어가의 경영비 부담 완화를 위한 2024년 상반기 지역농어촌진흥기금 융자 신청․접수 일정을 예년보다 앞당겨 신속한 융자 지원에 나선다.

올해 지역농어촌진흥기금 총 융자 규모는 5000억 원으로, 상반기에는 2500억 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신청 대상은 도내 농·임·축·수산업을 주업으로 하는 농어가 및 생산자단체이며, 신청한도는 영농(어) 규모에 따라 농어가는 1억 원, 생산자단체는 3억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수요자 금리는 0.7%으로 전국 최저 수준이며, 융자금 상환기간은 운전자금은 2년 이내 상환(1회에 한해 2년 연장 가능), 시설자금은 3년 거치 5년 균분 상환조건이다.

제주도는 1월 19일부터 2월 6일까지 주소지 읍면동사무소에서 신청·접수를 받고 2월 말에 융자를 실행할 수 있도록 빠르게 진행할 계획이다.

문경삼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1차산업 분야의 민생 안정을 위해 농어촌진흥기금 저금리 융자를 조속히 시행하겠다”며 “앞으로도 농어업 경영 어려움을 해소해 나가고, 농·어가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역농어촌진흥기금은 도 재원 및 복권기금,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출연금 등으로 운용되며, 매년 상‧하반기 정기 융자, 어업분야 피해어가 특별 융자에 따른 이차보전뿐만 아니라 토양 생태보전, 마을어장 시비재 살포 등 보조사업 지원까지 농어가의 경영안정에 든든한 버팀목으로 자리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