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청렴(淸廉)
상태바
[기고] 청렴(淸廉)
  • 제주경제일보
  • 승인 2024.01.18 0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양서연 제주시 건입동주민센터
양서연 제주시 건입동주민센터
양서연 제주시 건입동주민센터

살면서 청렴이란 단어를 종종 들었지만 평소에 많이 접하지는 않았다. 청렴이란 단어를 일상에서도 많이 듣게 된 것은 공무원 준비를 하면서였다.

처음에는 청렴을 단순히 뇌물이나 횡령에 관련된 단어로만 생각했었다. 하지만 청렴에 대해 공부를 하면서 청렴이란 부정부패를 하지 않는 것뿐만아니라 더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다산 정약용 선생님의 목민심서 중 “청렴(淸廉)이란 관리의 본분이요, 갖가지 선행의 원천이요, 모든 덕행의 근본이니 청렴하지 않고서 목민관(牧民官)이 될 수 없다.“ 라는 말이 있다.

내가 공무원으로서 일을 하며 맡은 일을 공정하게 처리하고 성실하게 일하는 것, 민원인을 친절하게 응대하는 것 등 그 모든 것이 청렴과 이어진다. 그렇게 생각하니 사소한 부분 하나하나 지켜나가는 것이 청렴한 공무원이 되는 길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처음부터 청렴하지 않기로 마음을 먹는 공직자는 없을 것이다. 긴 공직 생활을 하며 초심을 잃었을 때 그때 청렴을 잃는 것이라 생각한다. 개인의 문제가 외부의 시선에서는 전체의 문제로 보인다. 동료들에게 피해를 주지않기 위해, 주민들의 신뢰를 잃지 않기 위해서 항상 스스로를 되돌아보며 청렴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