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 환경가치 조명 및 토양 생태계 보전 ‘차곡차곡’
상태바
농업·농촌 환경가치 조명 및 토양 생태계 보전 ‘차곡차곡’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4.01.18 2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7일 화학비료 및 농약사용 저감방안 마련 전담팀 4차 회의 개최
- 제주도, 화학비료 및 농약 사용 저감 방안 마련 총력
제주도가 농업 농촌의 환경가치와 토양 생태계 보전을 위한  화학비료 및 농약사용 저감방안 마련 전담팀 4차회의를 개최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농업·농촌의 환경가치를 조명하고 토양 생태계 보전을 위해 17일 오후 3시 제주도청 별관 4층 회의실에서 화학비료 및 농약사용 저감방안 마련 전담팀(TF) 4차 회의를 개최했다.

제주도는 `22년 수행한 화학비료 및 농약사용 저감방안 마련 연구용역의 후속 조치로 화학비료 및 농약사용 저감방안 마련 전담팀(TF)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제3차 확대회의에서 오영훈 지사는 “제주농업·농촌의 환경가치를 조명하고 토양 생태계 복원 및 지하수 보전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다른 의견이 없을 것”이라며, “화학비료 및 농약 사용 저감을 위한 각종 정책 발굴과 비료·농약의 적정량 사용 준수를 위해 농업인, 농업인단체와 협업 소통을 강화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번 4차 회의에서는 △비료 △농약 △연구 △교육 4개 분야의 10개 과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중점 토론과제로 선정된 비료 시비처방 농가 이행사항 점검 및 테이터 활용방안을 논의했다.

농업기술원은 `23년 6286건의 토양시비처방서를 발급해 토양검정 결과에 따른 적정시비 방법과 효과를 교육했으며 올해 관련 교육과 홍보를 더욱 강화할 계획을 밝혔다.

또한, 농업관측 공공데이터 센터를 활용해 토양시비처방서 분석결과와 비료·농약의 투입량을 대입, 생산량과 농산물의 품질데이터로 연결하는 효율적이고 지능적인 농업 생산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이터 활용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제주도는 올해 행정과 농업인, 농업인단체와 함께 화학비료 및 농약사용 저감 실천의 해로 선언하고 농업인의 인식개선, 화학비료와 농약사용 저감 농법 동참을 위한 교육·캠페인 신규사업을 추진한다.

농업인의 참여 활성화를 위해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와 함께 ʻ청정 제주농촌 가꾸기 지원사업ʼ을 시작한다.

오는 22일(월)부터 2월 22일(목)까지 한 달간 8회에 걸쳐 ʻ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화학비료·농약사용 저감 친환경농업 교육ʼ을 진행하고 ʻ탄소중립 친환경농업 확산을 위한 기능성 미생물 활용 방안 모색 워크숍ʼ과 ʻ기후변화 대응 친환경농업 보급 확대 농업인 워크숍ʼ을 개최해 청정 제주에 걸맞은 청정 제주농촌 실현 기반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

문경삼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제주 농업·농촌의 환경가치를 재조명하고 토양생태계를 보전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