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수출 3억불 조기 달성 전략 시동건다
상태바
제주도, 수출 3억불 조기 달성 전략 시동건다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4.02.13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3일 2024년 제주 수출진흥회의 개최
- 수출기업 역량강화 및 수출시장 다변화 방안 논의
제주특별자치도가 2026년 3억불 수출 목표 달성에 속도를 내기 위해 김성중 행정부지사 주재로 13일 오후 제주도청 한라홀에서 수출진흥회의를 개최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026년까지 목표인 수출 3억 불 달성에 더욱 속도를 내기 위해 도내 수출기업들이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과 해외시장 다변화 등 전방위 지원에 발벗고 나선다.

제주도는 13일 오후 3시 제주도청 한라홀에서 김성중 행정부지사 주재로 2024년 제주 수출진흥회의를 열고 기관별 수출지원정책 공유, 수출기업 역량강화 및 해외수출시장 다변화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정학적 갈등(러․우 전쟁) 장기화, 중국 경기회복 지연 등 불안정한 통상환경에서도 제주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2024년 제주 통상정책 추진계획(안)에 대한 자문, 수출 유관기관별 수출시책 공유, 기업 애로사항 청취 및 수출 증대방안에 대한 현장의 제언이 이뤄졌다.

제주도는 수출액 3억 불 조기 달성을 위해 올해 통상정책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3개 분야 44개 사업에 85억 원을 투입해 올해 2억 4000만 달러의 수출 실적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기업 개별환경(역량, 품목, 타겟시장)에 맞춘 마케팅 지원으로 수출효과 극대화를 꾀한다.

수출 초보기업을 대상으로 홍보물 제작부터 해외 규격 인증 취득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해외진출패키지 지원’, 수출 성장·선도기업에는 자율적인 마케팅을 지원하는 ‘온·오프라인 마케팅 입점’ 사업을 진행한다.

수출기업의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수출단계에서 나타나는 장애요인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도 추진한다.

무역 실무 교육, 원산지 관리·관세 등 국가별 컨설팅, 바이어 신용조사 및 수출보험료 지원 등 무역 기초부터 수출 현장까지 아우르도록 뒷받침할 계획이다.

수출시장을 다변화하도록 해외 유통채널을 보유한 국내외 유통협력사와 협업 확대, 수출상담회, 해외 전시․박람회 지원 등 해외 마케팅 지원도 강화한다.

김성중 행정부지사는 “글로벌 경기침체 등 불안한 통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제주도정과 수출 유관기관, 수출기업 간의 업무 협업을 강화해 수출 걸림돌을 신속하게 해결해야 한다”며 “회의에서 논의된 다양한 방안을 반영해 통상정책을 확대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