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주민참여예산지역회의 위원을 찾습니다
상태바
[기고] 주민참여예산지역회의 위원을 찾습니다
  • 제주경제일보
  • 승인 2024.02.28 0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승은 제주시 조천읍사무소
장승은 제주시 조천읍사무소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지방자치단체가 수행해 온 예산편성과정에 지역주민의 직접 참여를 보장하는 제도로 일정 부분의 예산을 주민들에 의해 결정되고 집행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하여 읍면동별로 주민참여예산지역회의를 운영한다.

주민참여예산지역회의 위원들은 지역의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지역사회에 필요한 예산을 편성하는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감을 높이고 자신들이 사는 마을을 보다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변모 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

조천읍의 경우 태양광LED 건물안내판 설치, 용천수 축제, 조천야학당 다목적 공간 조성, 다문화가족의 행복찾기, 해수욕장 밝은거리 조성 등의 다양한 주민참여예산이 편성되어 마을공동체 활성화, 주민편의시설 확충, 취약계층의 삶의 질 향상 등을 위해 쓰여지고 있다.

읍면동마다 제6기 주민참여예산 지역회의 위원 임기가 만료되면서 제7기 위원을 공개 모집하고 있다. 제주시 홈페이지에서 주소지 읍면동별 위원모집 공고를 참고하여 신청하면 된다.

특히, 특정 성별에 편중되지 않도록 남녀위원수의 비율을 60% 이내로 하고 청년위원을 10%이상 위촉하도록 하고 있어 여성과 청년(만19세~39세)분들이 관심을 갖고 지원해 주시기를 기대하고 있다.

마을일에 관심이 많고 구석구석 돌아보며 주민불편 해소 방안을 고민해 보았거나 더 좋은 마을을 만들 수 있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주민참여예산 위원으로 참여하여 뜻을 펼치고 지역사회에 봉사할 기회를 잡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