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시민사회와 소통하며 미래 함께 그린다
상태바
제주도, 시민사회와 소통하며 미래 함께 그린다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4.03.22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1일 제주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간담회서 행정체제 개편 등 토론
- 오영훈 지사 “투명한 정책 추진으로 도민 갈등 최소화해 나갈 것”
21일 제주도가 제주시민사회단체와 제주현안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간담회를 가졌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시민사회단체가 제주 주요 현안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소통을 통한 해법 모색에 나섰다.

제주도는 21일 오후 2시 제주도청 제2청사 자유실에서 ‘도-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상임공동대표 정은숙 제주여민회 대표, 정윤희 제주YWCA 회장)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열린 간담회에는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비롯한 각 실국장과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참여단체 대표 등이 20여 명이 참여했다.

오영훈 지사는 “보다 많은 도민 참여 속에 제주의 주요 정책이 결정되려면 시민사회단체와의 협력이 가장 중요하다”며 “제시된 의견을 중심으로 논의하고 대안을 마련하는데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은숙 상임공동대표는 “제주의 현안들은 숙의과정을 거쳐야 할 만큼 복잡 다양해지고 있어 생각과 의견 차이가 커지고 해법들도 다양할 수밖에 없다”며 “이번 토론이 제주 현안의 최선의 길을 찾아가는 소중한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간담회에서는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관련 △주민투표 실시에 대한 중앙정부 설득 방안 및 투표 결과 갈등대책 마련 등과 함께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관련 △도민 자기결정권 실현 공약 실현방안 및 도민갈등 해결방안 제시 △투명한 환경영향평가를 위한 시민사회 참여 보장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정윤희 상임공동대표는 “도민의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반영한 최선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은 쉽지 않다”며 “간담회를 통해 제주도민이 행복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찾아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오영훈 지사는 “향후 사업 추진과정에서 도민사회에 정보를 투명하게 알리고 운영해 나간다면 갈등이 최소화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자리를 통해 소통하는 시간을 갖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제주도는 제주 미래비전을 도민사회와 함께 설계하기 위해 반기마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간담회를 열고 도내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하며 개선방안을 마련해나가고 있다.

지난해 열린 두 번의 간담회에서는 12개 의제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으며, 이 중 공익활동지원센터는 이달 중으로 민간위탁 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5월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성별임금 격차 개선을 위한 성별임금공시제를 도입하고자 지난해 11월 「제주특별자치도 성별임금격차 개선 조례」를 제정했으며, 올해 상반기 성별임금격차 개선방안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하고 전문인력 채용과 성별임금격차 개선위원회 구성, 실태조사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제주도는 이날 간담회에서 제시된 의제에 대해 담당부서 검토를 거쳐 향후 도민사회의 의견을 반영해 정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참가단체와 대표는 다음과 같다.

△제주여민회 정은숙 △제주YWCA 회장 정윤희 △제주주민자치연대 좌광일 △제주경제정의실천 시민연합 공익지원센터 센터장 양시경 △제주장애인권포럼 최희순 △제주평화인권센터 홍기룡 △제주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정봉숙 △제주흥사단 고건일 △제주YMCA 송규진 △제주여민회 양희주 △제주YWCA 사무총장 김지숙 △제주환경운동연합 삼무처장 이영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