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키우기 좋은 제주 함께 만든다’ 수눌음돌봄공동체 발대식
상태바
'아이 키우기 좋은 제주 함께 만든다’ 수눌음돌봄공동체 발대식
  • 김동훈 기자
  • 승인 2024.03.27 2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95개 수눌음돌봄공동체 뜻모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자녀 돌봄 문화 확산
아이키우기 좋은 제주, 수눌음돌봄공동체 발대식이 26일 오전 제주 썬호텔에서 열렸다. 

‘아이 키우기 좋은 제주’를 만들기 위해 부모들의 육아 부담을 덜고 아이들에게 건강한 성장환경을 제공하는 수눌음돌봄공동체가 올해 힘찬 출발을 시작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돌봄 문화 확산 및 품앗이 돌봄을 통한 육아부담 해소 등을 위해 돌봄공동체를 발굴·지원하고 있다.

수눌음돌봄공동체는 영유아 및 초등 자녀를 둔 3가족 이상으로 구성된 품앗이 자조모임이다.

2024년 수눌음돌봄공동체 발대식이 26일 오전 제주 썬호텔에서 열렸다.

‘24년 수눌음돌봄공동체는 공개 모집 및 심사를 거쳐 최종 95팀이 선정됐다.

선정된 공동체는 최대 150만원의 활동비를 지원받고, 각 팀의 육아상황에 맞게 수눌음 돌봄(방과후돌봄, 저녁 돌봄, 주말돌봄, 긴급돌봄, 일상돌봄)과 공동체 운영활동(정기회의, 양육자 교육, 아빠참여 활동) 등 다양한 돌봄활동을 한다.

제주도와 제주가족친화지원센터가 함께 추진하는 이번 발대식은 개회식과 기념행사 등이 진행됐다.

1부에서는 ▲자유발언 ‘우리가 수눌음돌봄을 하는 이유’ ▲수눌음돌봄공동체 실천선언식이, 2부에서는 ▲수눌음돌봄 활동사례 발표 ▲수눌음돌봄 골든벨 퀴즈 등이 진행됐다.

제주도는 수눌음돌봄공동체 사업과 더불어 양육자들간 소통 및 품앗이 돌봄공간인 수눌음육아나눔터를 조성·운영하는 등 수눌음 돌봄문화를 확산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제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강인철 제주도 복지가족국장은 “수눌음돌봄공동체 참여를 통해 양육자들이 육아 부담을 덜고 소통하며, 즐겁게 육아를 하기 바란다”며 “공동체 참여를 원하는 더 많은 가족들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